본문 바로가기
내가 정리한 육아정보

신생아 배앓이 증상과 해결 방법은?

by KHANMOM 2023. 3. 30.
728x90
반응형

아직 말을 할 수 없는 우리 아이, 유일한 의사소통은 울음뿐이다.
초보 맘들은 아이들이 울 때 무슨 이유로 우는 것인지 알아차리기 어렵고 이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호소한다.
특히 면역력이 부족하고 모든 장기가 미성숙한 신생아이기 때문에 하나부터 열까지 주의할 수밖에 없다.
 
저녁만 되면 이유 없이 보채는 우리 칸이 덕분에 공부하려고 포스팅 작성을...!
 

우리 아기가 이유 없이 울고 보채요...‘신생아 배앓이’란?

수유한 지 채 1시간도 지나지 않았고, 축축한 기저귀를 보송하게 갈아줬고, 등 센서가 있는 아기 30분 넘게 품 안에 안고 있어도 끊임없이 보챌 때는 도대체 무슨 이유인지 궁금한 엄마들이 많다.
 
영아산통이라고도 하며 주로 신생아나 생후 4개월 이하의 영아의 신체에 어떠한 병이 없는 데도 아무 이유 없이 발작적으로 계속 울고 보채는 증상을 말한다.
하루 중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발작적인 울음과 보챔이 하루 3시간, 최소 한 주 동안 3회 이상 발생할 때 신생아 배앓이라고 한다.
 

신생아 배앓이의 원인은 뭘까?

소화 기능이 미숙해서 그렇다는 의견도 있지만 대부분 장 문제 때문에 그렇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다.
모유 수유하는 엄마가 먹는 카페인이나 유제품 등 음식 때문에 배앓이가 생기기도 하고, 수유 중 공기를 과다하게 삼키거나 배에 가스가 많이 찼을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
 
1. 유단백 성분이 복부 팽만감이나 통증을 일으킨다.
2. 배가 너무 고프거나 부를 때도 생긴다.
3. 변비가 심할 경우 증상이 생긴다.
4.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생길 수 있다.
 

신생아 배앓이의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

주로 저녁이나 새벽에 이유 없이 발작적으로 울고 보채며 보통 생후 6주경에 가장 심하게 나타난다.
심할 때는 생후 3~4개월까지 계속될 수 있으며 길어도 생후 4개월이 지나면 이러한 증상이 거의 사라진다.
증상이 나타날 때 아기는 인상을 쓰고 양손을 움켜쥐며 배에 힘을 잔뜩 준다.
다리를 배 위로 끌어당기거나 굽혔다 쭉 펴기도 하며 몇 분 내지 몇 시간 동안 이유 없이 계속 울어댄다.
 

배앓이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따뜻한 손으로 가볍게 2~3회 배를 쓸어주며 마사지해 주면 좋다.
별다른 특효약은 없지만 아기를 편하게 해 줘 안정되면 자연스레 치료되기도 하며, 가능한 아기를 조용한 방에 재우고 아기가 배앓이로 울면 아기의 앞가슴과 어깨를 대고 안아주거나 약간씩 살살 흔들어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부드럽고 푹신한 블랭킷이나 담요로 아기를 감싸주는 것이 좋다.
 
예방 방법은! 수유 후 반드시 트림시키고 젖병 꼭지 구멍이 적당한지 확인해 수유 중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확인해야 한다. *젖병의 꼭지 구멍이 아이의 입과 잘 맞는지 체크하기!
분유를 탈 때는 젖병을 상하로 흔들기 보다 전후로 흔들어주면 공기 방울이 덜 생긴 상태에서 먹일 수 있으며, 수유는 눕혀서 하기보다는 안고 먹이도록 하고, 조명을 낮추는 등 조용하고 쾌적하게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배앓이만큼 잦은 아기의 식도역류, 분수토가 일어나는 원인은?

신생아 중 모유나 분유를 먹은 후 유달리 토를 많이 하는 아이들이 있다면 비대 날문 협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신생아 시기에는 소화기관이 덜 발달되어 아이가 자주 구토를 하거나 게워낼 수 있지만 모유나 분유를 먹자마자 뿜어내는 듯한 분수토를 한다면 소아과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예방 방법은! 수유 시 아기의 상체를 45~90도가량 세워 수유하는 수직 수유를 권장한다
아이가 울 때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계속 젖을 물리다 보면 아가는 장에 가스가 차고 토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시간 간격을 두고 배가 고픈지 관찰하여 정말 배가 고플 때만 먹이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젖병만 잘 선택해도 배앓이 예방돼요?

흔히 젖병 관리만 잘해도 소화 불량, 장염, 식중독은 물론 배앓이까지 방지할 수 있다는 광고의 글을 많이 봤다. 실제로 앙뽀 젖병 외에는 배앓이 방지 젖병을 써 본 적은 없지만 젖병 브랜드 유미와 헤겐이 유명하다.
 
네덜란드 브랜드 '유미(Umee)'는 세계 특허 기술의 에어벤트로 수유 시 젖병 내부의 진공 상태를 방지하고 공기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과다하게 공기를 삼키지 않게 도와 배앓이 방지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수유 시 젖병의 방향과 위치에 상관없이 2개 이상의 통로로 일정하게 공기 순환을 지속시켜 주며, 심플한 링 타입으로 되어 있어 간단한 세척과 건조로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헤겐(hegen)' 젖병은 별도의 부속품 없이 젖꼭지 자체에 내장된 상단 에어벤트를 통해 공기를 순환시키는 방식으로 조립과 세척이 간편한 것이 특징이며, 사각 디자인의 굴곡 없는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입구가 넓어 손을 넣어 꼼꼼한 세척이 장점이다.

 

[번외 편!!] #내돈내산 아이템 #듀오락 #베이비 드롭 프로바이오틱스 플러스 비타민D

신생아 배앓이, 영아산통에 아기 유산균을 먹이는 것이 영아산통 예방에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칸이가 태어난 이튿날부터 미리 챙겨간 약 덕분에 병원부터 조리원, 그리고 현재까지 매일 새벽 첫 수유 시 톡톡 두드려 6방울씩 꾸준히 섭취하고 있는 아기 유산균이다. 유산균과 비타민D가 한 병에 함께 포함되어 있어 편리하다.
하루 평균 0~3회까지 배변 활동이 활발한 우리 칸이
대견해 내새끼!!듀오락 다 먹이고 나면 다음 유산균은
#바이오가이아 #유산균

(왼) 듀오락 베이비드롭 7.5ml, (오) 바이오가이아 프로텍티스 이지 드롭 튜브형 10ml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