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정리한 육아정보

출산맘의 궁금증 해결! #출산 후 생리편

by KHANMOM 2023. 4. 28.
728x90
반응형

아마 아이를 낳은 산모들의 궁금증 중 하나가 바로 출산 후 생리를 언제부터 하는가이다.

물론 나와 똑 닮은 아이를 낳아준 아내의 산후 관리에 관심을 가지는 스윗한 남편♥ 또한 알고 있으면 좋은 내용이라 포스팅을 적어볼까 한다.

 

임신과 출산 후에는 여성의 신체에 많은 변화가 생긴다?

정답은 YES!!

출산 후 첫 생리는 모유 수유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모유 수유가 출산 후 첫 생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데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보통 분만 6~8주 이내에 시작된다. 반대로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출산 후 첫 생리를 시작하는 시기가 매우 다양하다. 보통 분만 후 2~18개월 이내에 시작된다. 완모(완전한 모유 수유)를 하는지 혼합 수유를 하는지에 따라서도 달라진다고 한다.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데도 생리가 시작되지 않는 다면 분만 후 호르몬의 이상 등의 문제일 수 있으므로 4~5개월까지 생리를 하지 않는다면 와이프의 손을 잡고 꼭 산부인과에 방문하길 권장한다.

 

 

모유 수유가 생리를 늦추는 이유는 뭘까?

출산 후 모유 수유를 하게 되면 뇌하수체에서 '프로락틴'이라는 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게 된다. 이 호르몬의 작용으로 배란이 억제되어 생리하지 않거나 생리 시작이 늦어지게 된다.

 

 

출산 후 생리를 하지 않아도 임신이 가능하다?

정답은 YES!! 분만 후 배란이 다시 시작되는 시기는 앞서 언급했듯 모유 수유에 따라 달라진다.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 분만 27일 만에도 배란이 가능하다고 한다. 분만 후 첫 생리는 약 2/3 배란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무배란성 생리이다. 분만 후 첫 생리가 있기 전에 임신할 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수유를 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빠르면 분만 30여 일만에도 배란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다. 

[Tip!!] 아내의 산후조리를 위해 분만 후 임신을 원하지 않는다면 수유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분만 후 한 달부터 피임을 해야 하고 수유하는 경우에도 분만 후 3개월부터는 피임해야 한다.

 

칸맘 역시 모유가 나올 때까지는 쭉 먹일 생각으로 일평균 분유 6 : 모유 수유 4 비율로 수유하고 있다. 

어디서 들은 건 있어 모유 수유를 할 경우 1년 동안 생리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마음을 놓고 있었는데, 분만 후 69일 만에 생리가 시작된 것이다. 

1년 동안 하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갑작스러운 생리에 너무 놀라 맘카페, 네이버 지식인 등 출산 맘들의 글을 찾아보고 최종적으로는 분만병원의 담당의에게 확인한 결과

 

개인의 차가 있겠지만 평균적으로 분만 70~75일 후에 배란이 시작되기 때문에 생리하는 것은 너무나도 정상적인 범위라고 했다.

 

 

생리가 시작되면 모유 수유도 끝?

출산 후 생리가 나오는 시점은 개인의 건강 상태나 몸의 회복 속도에 따라 개개인 별로 다르다. 생리한다고 해서 모유의 성분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거나 질이 떨어질 염려는 없으므로 지속적인 수유를 통해 유즙분비호르몬 생성을 촉진시키면 돌 전까지 꾸준히 완모(완전한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출산 후 생리와 모유 수유는 전혀 상관없다.

 

출산 후에는 신체 변화가 심해서 생리하다 건너뛰기도 하고 한동안 불안정할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된다면 고민 없이 바로 산부인과에 가는 걸 추천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