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돈내산 육아템

내돈내산 아이템 추천! #분유편

by KHANMOM 2023. 3. 22.
728x90
반응형

분유란? 우유의 수분을 증발시켜 가루 형태로 만든 것이다.

액체 형태의 우유는 보존 기간과 유통기한이 짧지만, 분유로 만들면 더 긴 시간 동안 보존할 수 있어 작은 공간에 더 많은 양을 저장할 수 있다. 소의 젖으로 분유를 만드는 데는 보통 8배의 우유가 들어간다.

 

내가 궁금해서 찾아본 분유의 역사

동방견문록에는 분유와 비슷한 식품에 대한 언급이 나오는데, '13세기 타타르 기병대는 장기 원정을 떠날 때 취사를 위한 특별한 장비나 식량 없이 오직 두 개의 가죽 부대에 든 말린 우유 반죽과 고기를 끓여 먹을 사기그릇, 그리고 비를 막아줄 텐트만 가지고 출발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우유 반죽은 커다란 솥에 우유를 넣고 끓이면서 유지방을 제거해 굳게 만든 것으로, 제거한 유지방은 버터로 만들어 따로 보관하고 유지방을 제거해 굳은 우유는 밀가루처럼 반죽으로 만들어 햇빛에 말렸다. 한마디로 일종의 탈지분유이며 전투식량이었던 셈이다.


우리 아이 분유 언제까지 먹어야 할까?

시중에 판매되는 분유는 36개월까지 섭취할 수 있지만 12~15개월엔 서서히 중단시킨다.
모유, 분유 이외의 반고형 음식인 이유식을 통상 생후 6개월 전후로 먹이기 때문에 영양 과잉을 우려해서라도 돌 전에 분유 끊기를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분유 제조기가 없을 경우 분유 타는 법은 어떻게 될까?

분유별로 타는 방법이 다르다!
해외 분유는 국내 분유 회사와는 다르게 저온 멸균 제조공정을 거친다. 제조공정에서 저온 멸균을 시키기 때문에 70°C의 물에서 다시 살균할 필요는 없고 40°C의 물에서 분유를 타도 된다.
 *해외 분유는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70°C 물에서는 이 성분들이 파괴되기 때문에 식힌 물로 분유를 탄다.

정리하자면,

국내 분유(가루 먼저) : 물을 100°C로 끓인 뒤 70°C에서 분유를 탄 후 아기가 먹기 좋은 온도인 40°C로 식힌 뒤 먹인다
해외 분유(물 먼저) : 물을 100°C로 끓인 뒤 40°C로 물을 식혀 분유를 타서 먹인다


[아이폰 앱 추천!!] 베이비 타임

#babytime


"앱으로 애 키워요" 90년대생 부모의 육아법!
흔히 요즘? 엄마들은 자녀가 하루에 분유를 언제 얼마나 먹고, 기저귀를 언제 갈며 언제 자고 깨는지를 앱에 일일이 기록한다. 육아일지를 수기로 적던 시절이 디지털화된 것이다. 조리원에 있을 때야 하나부터 열까지 시간에 맞춰 알아서 밥을 먹여주지만 퇴소 후 집에 오니 3시간마다 분유를 먹이는 것 또한 일이었다.
젖병 세척 및 소독, 기저귀 교체, 분유 타기, 우는 아이 달래주기, 청소하기, 목욕하기 등 집에 오면 혼자서 해내야 하는 일이 너무 많아 마지막 수유가 언제였는지 생각이 나질 않을 때 유용하게 쓰고 있는 앱이다. 



아래는 내 돈으로 직접 구매한 분유 관련 제품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업그레이드된 #파스퇴르 #위드맘 #제왕 #신생아100일

분유 #파스퇴르 #위드맘 제왕 100일

상품명 : [파스퇴르] 업그레이드 위드맘 제왕 100일 태어나서부터 100일까지
구매처 : 롯데푸드몰 앱
구매 가격 : 128,700원(4캔) * 1캔 32,175원

<특징> 
잘게 쪼개진 가수분해 단백질 배합으로 부드럽고 편안한 소화 흡수
모유의 주성분인 락토페린과 면역 글로 루빈 배합
특허받은 멀티 생유산균으로 별도의 유산균 섭취가 필요 없다
로타바이러스 억제능을 가진 EPS 유산 균체 포함
무항생제 파스퇴르 1급 A 원유 사용

해당 분유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칸이가 조리원에서부터 먹었던 분유이기도 했고 무엇보다 황금변을 볼 때마다 기분이 너무 좋다^^

보르르 분유포트와 모양도 똑같이 생겼지만 #요플레이 분유포트와 #스테인리스 차망


분유 포트 #요플레이 #분유포트

상품명 : 염소제거기능 탑재 분유부터 요거트까지 다 가능! 요플레이 분유포트
구매처 : 와디즈 펀딩
구매 가격 : 79,800원

<특징>
100도에서 5분간 살균하여 염소 제거 기능
SUS316 의료등급 고품질 스테인리스 사용
붕규산 내열 강화유리 사용
1도 단위로 정밀 온도 조절 가능
1.2L까지 하루치를 한 번에 끓일 수 있는 대용량 수조
680g의 가벼운 무게로 손목 통증이 덜하다
모유, 이유식 중탕 기능과 요거트까지 제조 가능
 
보르르 분유 포트와 한참을 고민하다 가성비 끝판왕 요플레이 분유 포트로 결정하게 된 이유! 

1. 염소 제거 기능 3분(보르르) vs 5분(요플레이) WIN!!
2. 용량과 무게 1.3L 720g(보르르) vs 1.2L 680g(요플레이) WIN!! 
3. 가격 전반적인 기능은 보르르 분유포트와 동일하지만 가격은 16,100원 저렴하다!

(왼) 라벤더 350ml, (오) 크림베이지 500ml 용량


분유 보온병 #써모스 #보온보냉텀블러

상품명 : 써모스 데일리 원터치 텀블러 500ml JNL-504K 
구매처 : SSG닷컴
구매 가격 : 28,557원

<특징>
간편하게 한 손가락으로 조작할 수 있는 원터치 텀블러
9가지 파스텔컬러로 색상 선택의 폭이 넓다
500ml 제품으로 68도 이상의 보온과 10도 이하의 보냉 기능이 6시간 지속된다.
210g 가벼운 무게로 외출 시 자주 사용한다

☞ 칸맘 사용 후기! 
칸이가 병원에 갈 때 주로 사용하는 텀블러로 일단 색상이 예쁘고 가볍다.
외출 시 가득 채워 나가면 2번 정도 분유를 탈 수 있는 양이 나와 6시간은 거뜬히 버틴다.

[Tip!!] 외출 시 준비된 물이 없을 때 정수기 온수 물을 사용해도 될까?

정답은 되도록 권장하지 않는다. 필터 돼서 나오는 깨끗한 물이라는 생각에 정수기 물을 그대로 쓰는 엄마들이 종종 있는데 되도록 끓인 후 식혀 엄마의 모유에 가까운 온도로 먹이는 것이 가장 좋다.
 

내돈내산 인증샷!

 

728x90
반응형

댓글